새로운 목록을 만들까요?
all
  • type
  • material
  • feature
  • area
home HOUSE Y HOUSE Y
home
Ep.14 HOUSE Y
year 2022
city 경상남도 양산
type 신축
used 단독주택
site area 827.00m²
building area 161.08m²
project area 320.32m²(GFA)
architecture 솜어소시에이츠 with UTAA company
structure 금나구조
engineering (주)익스플래니트
constuction (주)앤원종합건설
photo 김동규
data " target="_blank">download pdf

자연스러운 집

대지는 양산의 통도사 근처 산수가 수려한 곳에 위치한다. 진입로에서 보는 대지의 정면, 대지에서보는 풍경 모두 산으로 둘러싸여있다. 우리는 이 주택이 같은 것 하나없는 산자락 능선처럼, 혹은 산자락에 파묻혀있는 바위와 같은 모습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.

도로와 대지의 고저차이로 자연스럽게 지하와 선큰 공간이 생긴다. 선큰으로 진입하면 외부에서 느꼈던 산자락 같은 지붕선들이 눈 앞에 나타난다. 볕이 시시각각 다른 방향으로 선큰을 향해 쏟아져 하루종일 지루하지 않은 공간감이 느껴진다.

다양한 볼륨을 경험 하는 것

상부의 건물은 총 3개의 큰 덩어리로 나누어진다. 거실,다이닝,주방의 한 덩어리와 프라이빗한 방 들이 있는 볼륨, 그리고 둘을 이어주는 계단실 볼륨이다.

LDK는 오픈형으로 삼면이 창으로 열려있다. 이로 인해 마당과 너머의 원경까지 파노라마로 볼 수 있다. 동서방향의 긴 공간으로 앞마당, 옆마당, 진입마당까지 끼고 있어 확장의 가능성 또한 큰 공간이다. 단면으로 본다면 서쪽이 가장 높고 동쪽이 낮은 흐름으로 진행되며, 주방이 가장 높은 곳부터 시작하게 된다. 키큰장 같은 높은 가구가 들어서는 주방, 중간 높이의 다이닝 공간을 지나 소파에 앉았을 때 가장 아늑하도록 고안된 낮은 천정으로 점차 모양을 바꾸게 된다. 앉거나 서 있는 공간, 팔을 뻗는 등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배치된 공간이다.

계단실 공간은 LDK의 공용공간과 방들이 위치한 사적공간의 중간에 위치하는데 1층과 2층을 이어주는 수직동선과 손님들도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 위치해있다. 현관 또한 계단실 공간에 함께 묶여있는데, 바닥면적은 3개 덩어리 중 가장 작지만 제일 높은 층고를 가지고 있어 집으로 진입할 때 시원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.

프라이빗한 안방, 작은방 등은 건축주의 취향이 담긴 기본에 충실한 방 들이다. 다만, 일반적인 사각의 창이 아닌 긴 띠창으로 계획하여 LDK에서 느꼈던 파노라마의 뷰를 각 방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.